[차장 칼럼] 8년전 성남시와 4월 총선

입력 2024-03-14 17:59   수정 2024-03-15 00:50

평년보다 추웠던 날이다. 2016년 2월 기자는 성남 중원구의 성남시청을 찾았다. 청년수당 등 시혜성 복지정책을 남발하던 시 운영의 이면을 취재하기 위해서였다. 갖가지 제보가 쏟아지며 혼자 반나절이면 끝날 것으로 예상했던 현지 취재는 사흘간 이어졌고, 취재 인원은 네 명까지 늘었다.

사람은 자신이 한 번 성과를 본 방식을 바꾸기 힘들다. 불과 4년 만에 기초지방자치단체장에서 대선 후보, 원내 1당 대표까지 현기증 나는 상승을 이룬 인물이라면 더욱 그렇다. 8년 전 ‘이재명의 성남시’가 총선을 앞둔 더불어민주당의 모습과 닮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민주, 이재명 성남市政과 판박이
성남시에서 이 대표는 사실상 하나의 잣대로 공무원을 평가했다. 트위터 등 SNS를 통한 시정 홍보다. 건수와 내용을 세세히 따져 적극적인 공무원은 파격적인 승진을 시켰다. 자연히 상당수 SNS는 시장의 행보와 치적을 치켜세우는 것으로 채워졌다. 방침에 소극적이던 국장급 공무원은 갑자기 일용직 업무를 맡는 굴욕에 처해졌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 대표에 대한 충성도에 따라 가차 없는 ‘비명횡사, 친명횡재’ 공천이 이뤄진 지금의 민주당이 오버랩되는 부분이다.

당내 반대파에 대한 컷오프(공천 배제)를 ‘586 운동권 청산’으로 포장하는 이 대표의 모습도 익숙하다.

이 대표는 민주당 정치인이지만 상대의 수사와 프레임도 적극 활용하는 유연함을 발휘해왔기 때문이다. 이 대표의 존재가 처음 언론에 알려진 2010년 ‘성남 모라토리엄 선언’이 대표적이다. 우파가 가치를 두는 재정 건전성의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며 ‘노이즈 마케팅’에 성공했다. 2011년 자신에게 항의하는 철거민과 법정 다툼까지 벌일 때는 ‘떼법과 싸우는 정치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최근 논란이 되는 종북 인사들과 이 대표의 협력도 성남시장 때부터 시작됐다. 경기동부연합 의장 출신이 차린 나눔환경은 2011년 설립 3개월 만에 시의 청소용역 업체로 선정됐다. 1년 전 시장 선거에서 단일화 등을 통해 당선에 일조한 데 따른 대가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번에도 이 대표는 자신의 사법 리스크 방어에 적극적인 진보당의 의석 확보를 돕고 있다.
李의 리더십, 변하지 않을 것
성남시장 시절에 맹아가 나타났고, 이번 공천 과정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 이 대표의 속성은 총선 이후에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의 민주당 모습을 쉽게 상상할 수 있는 이유다. 이 대표를 중심으로 한 민주당 의원들의 결집도 한층 강화될 수밖에 없다. 성남시 공무원들이 선거관리위원회의 고발까지 받으며 시장 마음에 드는 SNS를 앞다퉈 올린 것처럼 말이다.

2016년 2월 사흘간의 성남시 취재가 끝나고 함께 저녁을 먹은 동료 기자들은 이 대표가 가까운 시일 내에 대선주자급 거물 정치인으로 성장할 것으로 확신했다. 업무 처리 과정에서 나타나는 추진력과 과단성이 당시 지자체장 중에선 독보적이었기 때문이다. 정치인으로서 중요한 미덕인 권력 의지도 갖췄다.

이 같은 장점에도 성남시 운영과 민주당 공천에선 아쉬운 점이 보인다. 이 대표가 스스로를 넘어설 수 있기를 바란다. 야당을 대표하는 정치인인 동시에 유력한 대권주자인 만큼 더욱 그렇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